커피 찌꺼기(원두)를 재활용하는 11가지 생활 아이디어
- 동물·라이프
- 2020. 9. 2. 18:58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팔고 남은 커피 찌꺼기를 나눠주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커피 찌꺼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몰라 무료로 나줘주는 커피 찌거기를 갖고 오는걸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커피 찌꺼기는 천연방향제부터 청소, 피부미용, 설겆이등 여러분야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 그래서 오늘은 커피 찌거기를 활용해 집안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11가지 생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1.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 천연 방향제
커피 찌꺼기는 그 자체로 천연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다. 커피 찌꺼기 3숟갈 정도를 구멍난 스타킹 혹은 양파자루등에 넣고 신발장, 옷장등에 넣어두면 천연방향제는 물론이고 습기까지도 제거하는 효과를 거둔다.
최근에는 차량용으로 커피 찌거기등을 담을 수 있는 용기등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이런 용기를 구매할 경우 반영구적으로 차량용 방향제로 사용이 가능하다.
2.설탕과 소금의 신선함 유지
설탕과 소금은 습기에 매우 약한 조미료다. 그렇기때문에 조금만 외부의 공기나 습기에 노출되면 신선도가 떨어지는건 물론이고 덩어리가 진다. 이를 막기 위해 간단하게 커피 원두 2~3개를 넣어두면 효과적이다.
3.피부 각질 제거
커피 찌꺼기를 샤워하는 동안 얼굴, 목, 손, 발등에 물과 섞어 바른 다음 부드럽게 문지르는것만으로도 스크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꿀을 이용한 커피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커피팩의 경우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와 미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화장실의 곰팡이 제거
화장실은 습기에 매우 취약한 곳으로 곰팡이가 자주 발생된다. 화장실 청소를 할때 세제에 커피찌거기를 섞어 청소를 하게 되면 곰팡이는 물론이고 묶은때를 청소하기에 좋다.
또한 세면기 및 변기같은 하얀색을 커피찌꺼기로 청소 할 경우 미백 효과를 통해 광택을 찾을 수 있다.
5.천연 모기 및 해충기피제
공원을 산책하거나 등산을 할때 모기 및 해충이 몸에 달라붙는 경우들이 있다. 이런 해충 및 모기등을 피하기 위한 기피용품들도 판매되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커피 찌꺼기는 천연적으로 인체에 무해하게 해충기피제로 사용 가능하다.
산행이나 모기가 많은곳을 갈때 신발 및 가방등에 구멍난 스타킹 혹은 작은 망사등을 활용해 커피찌거기를 달고 다니면 해충들을 예방 할 수 있다.
6.비료
커피에는 칼륨,마그네슘,질소등을 포함하고 있어 비료로 사용을 할 경우 식물 성장을 위한 천연비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산도가 높아 토양의 질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가정에서 키우는 화분의 흙과 커피찌꺼기를 믹스해 사용을 하게될 경우 천연비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7.강화마루 청소
예전에는 장판을 사용해 바닥을 설치하는 경우들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강화마루처럼 우드스타일 바닥을 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우드스타일의 바닥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크래치 및 습기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나무로된 교실바닥을 왁스로 걸레질을 했던것 처럼 커피찌꺼기를 이용해 약간의 물과 믹스해 바닥을 주기적으로 문지르게 될 경우 스크래치는 물론 광택 효과를 낼 수 있다.
8.손에서 나는 냄새 제거
양파, 마늘, 생선, 해산물과 같은 음식 재료들을 손질하고 나면 불쾌한 냄새가 비누로 씻어도 손에 남아 있는 경우들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불쾌한 냄새를 없애기 위해 커피찌거기를 물에 탄 후 약2~3분간 그대로 손을 담궈두면 불쾌한 냄새가 사라진다.
9.천연 헤어보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샴푸를 하고 나서 커피 찌꺼기를 모발의 중간부터 시작해 머리 끝까지 바른 후 10분간 기다린 다음 물로 헹구면 모발을 보습하는건 물론이고 머릿결과 모발의 짙은 색을 되찾을 수 있다.
10.싱크대 하수구 청소
싱크대 하수관은 각종 음식찌꺼기들로 오래 사용할수록 쾌쾌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들이 많다. 이렇게 싱크대 하수관에서 쾌쾌한 냄새가 날 경우 일주일에 3회 정도 커피찌꺼기를 이용해 청소를 하게되면 쾌쾌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11.냄비 및 프라이팬 찌든때
프라이팬을 오래사용하다보면 아무리 깨끗하게 닦아도 각종 찌든때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들이 있다. 이때 커피찌꺼기를 세제와 함께 믹스해 프라이팬을 닦게 될 경우 각종 기름때등을 손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결론
커피찌꺼기는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 또한 천연재료이기에 인체에 무해하며 환경보호에 도움이 된다. 그렇기때문에 청소 및 천연방향제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여러분들이 자주 가는 커피가게에서 커피찌꺼기를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면, 위 11가지 아이디어를 참고해 활용해보는게 좋다.